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돈벌기/인터넷 방송 - 트위치

트위치로 방송 시작하기 - 도네이션, 채팅창, 캠, 목표 띄우는 방법

안녕하세요 셀럽입니다. 오늘은 그냥 방송을 할 수 있는 설정을 저번글에서 함께 보았으니, 이번에는 트위치 스트리머의 기본 설정인 도네이션, 댓글창, 목표, 캠을 어떻게 하면 방송에 띄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리머는 왜 하는걸까요? 도네를 주세요 라는 후즈님의 노래가 있듯이 도네이션은 스트리머의 주 수입입니다. 전업 스트리머의 두가지 수익구조는 유튜브와 트위치 도네이션이라고 말할정도로 도네이션에 수입의존이 많은데요. 그런 도네이션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것 일까요?


사실 트위치에서 행해지는 모든 부가컨텐츠는 TWIP이라는 사이트에서 대부분이 나옵니다. 도네이션, 채팅창, 기타등등 전부가 말입니다. twip의 역사를 잠깐 간략하게 살펴본다면 트위치에 연결된 대형 사이트는 2개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트윕이였고, 다른 하나는 투네이션입니다. 트윕이 투네이션보다는 일찍 나왔지만 후발주자로써 투네이션은 큰 역할을 했는데요, 사실 전에는  트윕의 수수료가 굉장히 높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투네이션이 나오고 낮은 수수료를 제시하자 어쩔 수 없이 트윕도 수수료를 낮추게 되어 1프로의 수수료가 완성되게 되었습니다.


어찌 되었던 시청자들은 낮은 수수료에 좋아하는 스트리머들 지원해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러한 기능을 가진 트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지난시간을 잘 따라오셨다면 OBS를 실행하면 이런 창이 떠있을 것인데요, 소스목록을 주의깊게 봅시다. 저번시간에는 디스플레이 캡쳐 하나만 띄웠었죠?

하지만 도네, 목표등이 있는것이 보이실겁니다. 저것을 한번 같이 추가해 보겠습니다.

플러스 버튼을 누르고 나오는 창을 잘 봅니다. 맨 위에 브라우져소스가 있을겁니다. 그걸 눌러줍니다.


그럼 소스 만들기라는 창이 뜰것입니다. 새로만들기를 눌려주세요,



이제 새로 소스를 추가하는 창이 뜹니다. 맨 위에 있는 주소창에 주소를 넣으면 모든게 완료됩니다.

주소를 얻기 위해서 트윕으로 가서 찾아봅시다.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면 스트리머로 로그인을 눌러 로그인 해줍니다.

왼쪽 메뉴에 있는 chat box, alert box 를 누르면 위 창과 같이 주소 보기라는 버튼이 나옵니다. 그럼 아까 보았던 칸에 붙여넣기 하면 완료됩니다. 물론 크기 조절도 필요합니다.


오늘 얻은 팁으로 훌륭한 스트리머가 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