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티스토리 초보 무작정 시작하기 - 블로그 스킨설정편

안녕하세요 셀럽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초대장과 블로그 개설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요, 많은분들이 댓글을 남겨주셨지만 아직 초대장이 배부될 시기가 아니라서 초대장을 보내드리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블로그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좀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블로그를 만드는데까지 한 것에 이어서 블로그의 기본 설정을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그 전에 블로그 개설을 어떻게든 하셔야 겠지만요.


블로그 개설을 끝마치셨다면 큰 산을 하나 넘으신거나 마찬가지인데요, 안타깝게도 티스토리는 그렇게 만만하지 않았습니다. 저도 막상 블로그를 개설하고도 제대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 오랬동안 고생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개설 허락 이후 어떻게 블로그를 만드는지, 또 꾸미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말했듯이 티스토리는 개설 후에 더 힘들다고 할정도로 설정할게 많습니다. 물론 본인이 기본 설정된대로 글만 올리겠다 하시면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만 무언가를 그 블로그로 해보고싶다, 라고 하신다면 설정해야할게 적지 않습니다.


일단 로그인을 성공적으로 마치시고 계정설정을 하시게 됩니다. 계정설정은 차후 남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사용되니 잘 적어주시길 바랄게요.


블로그를 개설하시게 되면 일단은 아무것도 할 게 없어보입니다. 그냥 글을 쓰기만 하면 다른곳처럼 잘 진행될것 같죠. 하지만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입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네이버와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와 다르게 많이 손을 봐줘야 자기가 원하는대로 잘 돌아갑니다. 그럼 일단 성치형 블로그가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설치형 블로그


설치형 블로그란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웹페이지에 설치하여서 사용하는 블로그를 말한다고 합니다. 모든것을 자신이 직접 설치해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면에서 여러모로 자유롭다는 장점이 이 형태의 블로그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비교적 어려운 난이도로 인해 서비스형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사용이 잘 안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자신이 블로그의 모든 설치부터 데이터 관리까지 직접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쪽에 경험이나 적당한 지식이 없다면 다루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다만 자신이 잘 다룰 자신이 있다면 설치형 블로그로 기존의 서비스형 블로그보다 월등하게 좋은 기능들과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특징


설치형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로움인데요, 디자인, 스킨, 레이아웃같은 여러가지 꾸미기 기능들을 자기 마음대로 다루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HTML으로 많이 다루는데요 익혀둔다면 여러 웹페이지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한가지의 장점으로써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기타 서비스형 블로그에서는 아무리 조회수가 많고 사람들이 많이 본다고 해도 실질적인 수입은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에서는 얼마든지 자유롭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놓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종류


설치형 블로그의 종류로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등이 한국에서는 유명하며, 다음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등은 서비스형 블로그로 분류됩니다.



설치형 블로그인만큼 티스토리도 HTML태그를 손봐야 할 일이 많은데요, 블로그를 설정할때부터, 아주 나중이 되서도 HTML을 다루는 경우는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먼저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스킨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시고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신가면 이런 모습이 보이실건데요, 아래에 있는 꾸미기 항목을 봐주세요.

그리고 거기 있는 스킨 변경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킨들이 전부 나오게 됩니다. 현재는 39개가 있는것으로 보이네요. 기본 제공하는 스킨에는 1단, 2단, 3단 그리고 반응형이 있는데요, 1, 2, 3 단은 단의 수를 나타내는 것이고 반응형 스킨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반은형 스킨이라는것은 블로그를 읽는 사람의 웹페이지의 가로크기에 맞춰서 스킨의 길이를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스킨입니다. 컴퓨터나 모바일마다 모두 사이즈가 달라서 어떤걸로 본다면 잘리고 어떤걸로 보면 남기도 하는데요, 반응형 스킨은 그런 문제점을 깔끔하게 해결해줍니다.



만약 자기가 이것들로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 라고 하신다면 유저분들이 직접 창작하신 스킨들을 써 보실수도 있습니다. 많은 스킨이 기본제공보다 좋을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다면 꼭 방문해서 확인해보세요.

아래에는 유저제작 스킨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왼쪽에 메뉴들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곳에 있는 메뉴들 중 3번째에 스킨이 있는게 보이시죠?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카테고리 별로 원하는 스킨이 나오니 잘 둘러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킨을 골라주시면 될 것 같아보입니다.


스킨은 자기 블로그의 첫 인상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나타내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니 여러개를 둘러보시고 신중하게 골라서 이쁜 블로그 만드시길 바랄게요.


다음시간에는 구글과 네이버 관련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