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운전면허 쉽게 따는 방법 - 3

안녕하세요 셀럽입니다. 오늘은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밟아 볼 생각인데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 쉽게 따는 방법 - 1

http://sailerbrary.tistory.com/22

운전면허 쉽게 따는 방법 - 2

http://sailerbrary.tistory.com/24


일단 간단한 그림으로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학과시험


흔히 필기시험이라고도 부르는 바로 학과시험이 첫번째 관문입니다. 학과시험의 응시료는 7,500원인데요, 이 학과시험은 학원시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운전전문학원을 다니게 된다면 필기시험까지도 전문학원에서 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유일하게 학과시험만큼은 국가고시이기 때문에 학원에서 절대 볼 수 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응시자들은 각 지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응시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필기시험 문제는 전체 40문제의 객관식으로 되어 있으며 제한시간은 50분입니다. 하지만 50분이라고 해도 컴퓨터로 응시하는것이기 때문에 끝난다면 시간을 기다릴 것 없이 그냥 나와서 점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또한 문제별 선택지의 개수는 4개~5개로 다양한데요, 단순히 문장으로만 된 문제, 그리고 그림또는 사진을 보고 푸는 문제도 있고, 동영상을 보면서 푸는 문제가 있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거의 문제은행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1종은 100점 만점에 70점 2종은 60점이라고 합니다.





2. 기능시험 



실제로시험장이나 학원에 있는 자동차를 혼자서 운전해보며 거기서 주는 코스를 따라 운행하며 여러가지 자동차 기능에 대한 시험을 보는것입니다. 자동차의 기능에 대해서 잘 알아야하니 사람들은 보통 이 단계부터 전문학원에 다니게 되는데요, 잘못하면 사고가 날 수도 있으므로 안전하게 충분히 배운 뒤 시험을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도로주행시험과는 다르게 장내기능시험은 시험보는 학생 단 한명만 승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사람이 옆에 감독관이 앉았는걸 상상하실텐데요, 그건 도로주행시험이라고 합니다.  운전학원에서는 교습시간동안은 강사가 옆에서 기능시험에 대해서 가르쳐주지만 운전학원에서 칠 때도 막상 시험에 들어갔을때는 혼자 탑승해야 합니다.


여타 다른 시험들과는 다르게 기능시험은 100점 만점에서 시작하면서 천천히 차감되가는 감점제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차량 안에는 전산화가 되어있어서 실시간으로 통제실에서 채점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시를 잘 따르지 않거나 다른 기기를 만지거나 정해진 선에서 벗어나게 되면 바로 감점당할 수가 있습니다.


시험에 사용하는 차량 1종면허의 경우에는 1톤 트럭을 사용하고 기종은 현대에서 나온 포터나 기아에서 나온 봉고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 2종면허의 경우는 소형 승용차 모델을 사용하고 소형 승용차가 많은만큼 종류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이 시험을 국가 면허시험장에서 보게된다면 18,500원이라고 합니다. 다만 전문학원에서 시험을 치는 경우에는 비용이 그 학원의 자율이므로 보통은 3만원대가 나온다고 합니다. 



3. 도로주행시험



운전면허 취득 시험에서 무엇보다 어려운 관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운전면허증을 갱신할때는 교육, 또는 도로주행으로 시험을 본다고 하네요.


이 시험의 방식은 시험자가 실제 도로에서 5km 이상의 코스를 운전하여 운전을 잘하는지, 또 교통신호를 잘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걸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전문학원에서는 2011년에 있었던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이후에는 6시간의 교육만 받는다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시험은 아무것도 없는 말그대로 만들어진 상황에서 시험을 보는데요, 그것과는 달리 실제로 우리가 생활하는 장소에 나가서 사람들 사이에 섞여서 치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지어는 숙련자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요, 그 이유는 실제로 많이 운전을 해볼수록 과속을 일상처럼 하게되고 또 여러가지 중요하지 않은 실수들을 어느샌가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규정이 기억나는 사람이 아니라 오랫동안 운전을 한 경력자라면 오히려 떨어질 가능성이 클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 이것이 도로에 나가서 하는 첫 운전이니만큼 많은 사람들이 긴장하실텐데요, 너무 긴장은 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감독관이 옆에 앉아있으면서 일반 차량과는 다르게 컨트롤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너무 긴장하는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도로주행은 특히 운전자나 감독관이나 민감해질수밖에 없는데요, 부디 많이 연습하셔서 꼭 좋은 성과 있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