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2017년 GOTY 수상작들 - 1


안녕하세요 여러분, 연말 잘 보내셨나요?

마침내 2017년이 끝나고 새로운 2018년의 해가 밝았습니다.




고티(GOTY)가 무엇인지 아시는 게이머 분들은 많을겁니다.


GOTY란 Game Of The Year의 준말로 올해의 게임이라는 뜻입니다. 상으로써의 의미는 웹진이나 게임사이트등에서 정하는 올해의 게임에 선발된 게임을 말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게 고티를 수상한 작품은 한개가 아닙니다. IGN, GAMESPOT 과 같은 전세계의 다양한 웹진이나, 여러 시상식을 비롯한 수많은 매체에서 대상의 개념으로 GOTY를 선정하고 있고, 얼마나 많은 숫자의 GOTY를 받았느냐가 평가 기준으로 자주 언급됩니다.



한개의 같은 고티로 취급되더라도 주요한 웹진의 수상은 남다른 무게를 지니고 있습니다. GDC, TGA, AIAS와 같은 주요한 시상에 경우는 많은 게이머들이 참가하는 큰 행사인데요, 보통 수상하는 고티는 대부분 123위와 일치하기는 하지만 아닌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고티를 많이 수상하지는 못했더라도 그 게임을 눈여겨 볼 이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곳에서 GOTY를 집계하고 있다고 해도 아무래도 가장 많이 인용되는 블로그는


GAME OF THE YEAR PICKS BLOG. 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여러 웹진에서 시상한 고티를 종합한다는 면에서 객관적이라고 보여지기때문에 게임업계에서는 메타크리틱급의 영향이 있다고 판단하고 결국에는 평가기준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2017년의 고티 수상을 진행중인데요, 올해에는 어떤 게임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영광을 얻을지, 또 어떤 경쟁을 할 지가 정말 궁금합니다.



지난 2017년은 일본계 게임의 강세라고 많은 사람들이 평가했는데요, 현재 GOTY 1위를 달리고있는 젤다의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부터, 닌텐도계열의 신작, 슈퍼마리오 오디세이도 있습니다. 또한 니어:오토마타나 페르소나도 모두 GOTY 5위권 안에 들면서 올해는 일본계 게임이 전부 쓸어간다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2017년 고티 수상작들은 어떤게 있나 알아보겠습니다!


1.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젤다시리즈의 신작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은 젤다시리즈의 최고 히트작을 묻는다면 당연히 시간의 오카리나라고 답하실겁니다. 하지만 이제 그 평가가 뒤집어질수도 있겠습니다. 


2017년 3월에 출시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오픈에어 어드벤쳐라고 장르설명이 되었습니다. 그 뜻은 오픈월드 어드벤쳐쯤으로 보시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의 젤다시리즈들과 같이 드넓은 맵을 탐험하고 모험하는 내용이 주가 될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정식발매가 되지 않고 있는데요, 드디어 올해 2월에 정식으로 발매가 된다고 합니다.



젤다의 신작은 1월4일 기준으로 133개의 고티를 수상하였으며 59.64퍼센트의 수상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이 기세로 간다면 현재 1위를 갖고있는 지난 2015년의 고티 수상작인 위쳐3 와일드 헌트를 제치는 수상갯수와 수상비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쳐3 와일드헌트는 2015년 257개의 수상을 하였고, 58.54%의 수상비율을 가져 양쪽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바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이런 젤다에 대한 평가는..








위 사진에서 볼수있듯이 엄청난 호평을 받고있으며, 최고의 게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메타크리틱에서는 소개하기를


고티뿐만이 아니라 더욱 크게 생각해 보세요.

우리들은 이번 새로운 젤다의 전설을 게임 역사상 최고의 게임 중 하나로 평가합니다. 라고 할 전도로 엄청난 게임으로 평가한적 있습니다.


또 폴리곤에서도 시간의 오카리나 이후 최고의 영예를 얻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젤다의 전설은 올해 최고의 게임이라기보다는 역대 최고의 게임들의 반열에 올라야 할정도로 엄청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호라이즌 제로 던




이전부터 여러가지 유명세를 떨쳤던 호라이즌 제로 던이 2위에 올라있습니다.

과거의 우리 인간문명이 멸망하고 기계생명체들과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게임이죠


주인공은 에일로이(ALOY) 라는 여성 사냥꾼이며 광활한 오픈월드를 탐색하며 진실을 밝혀갑니다.


메타크리틱 점수 89점을 받으며 무수한 호평을 받은 호라이즌은 PS4 독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하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여타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들이 그러하였듯 건물의 잔해, 총기류를 사용하며 더러운 인간의 본성이 보여지는 게임들과 다르게 미래문명의 몰락이후 원시시대로 회기하여 이전의 자신들이 사용했던 기술들을 신비로 이해하는 등의 새로운 모습이 참신하다고 평가됩니다.







3. 슈퍼마리오 오디세이




현재 3위에 안착해 있는 슈퍼마리오 오디세이 입니다.

한국발매일은 2017년 12월 1일로 발매된지 얼마 되지 않은 게임입니다.


특이하게도 닌텐도 스위치라는 전용기기 독점으로 출시되었는데요, 그럼에도 고티 3위인걸 보면 게임의 완성도가 예측됩니다.


정통파 슈퍼마리오 3D게임으로 슈퍼마리오 선샤인의 후속작인데요, 요새 슈퍼마리오에서 밀고있는 샌드막스 탐험형 게임입니다.



메타크리틱 점수는 무려 97점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만일 조금 일찍 출시했거나 전용기기가 아니라 pc로 출시했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네요.

여러모로 아쉬움을 느낄 부분이 많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1-3위까지 2017년 고티 수상작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나머지 수상작들은 다음 글에서 보다 상세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서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