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게임소식] 샤이닝 니키 한국서버 종료 사건, 중국의 횡포?

안녕하세요 셀럽입니다.

오늘은 이번 주 내내 게임업계에서 말이 정말 많았던 샤이닝 니키에  대해서 어떤 일이 있었고 또 무슨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에 대해 한번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페이퍼 게임즈의 샤이닝 니키


[ 샤이닝 니키 ]

샤이닝 니키는 아이러브니키, 러브 앤 프로듀서를 개발한 페이퍼 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드레싱 게임입니다. 2020년 10월 29일에 한국판이 출시되었고, 전작들의 흥행에 힘 입어 일주일 만에 한국에서 1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복으로 불거진 논란은 결국 샤이닝 니키가 7일만에 한국에서 철수하게 만들었습니다. 도대체 왜,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요?


11/1

중국의 유명 BL작가 old先이 본인의 트위터에 사진과 함께 글을 남깁니다. 

중국의 유명 BL작가 old先의 일러스트

한복과 유사한 부분이 있어보이는 이 사진을 보고 한국의 트위터 유저들이 항의를 하게 됩니다. 그와 함께 중국의 유저들도 한복은 중국의 것이라고 주장하며 싸움이 격해지게 됩니다. 물론 작가는 평화를 바란다며 본인이 참고했다고 하는 자료를 올리며 말했지만 이미 격해진 감정은 그대로였습니다. 물론 중국의 한복 도용으로 추정되는 드라마의 자료도 섞여있었기에 납득도 되지 않은 문제도 있었습니다.


11/2

문제의 2일에는 드디어 샤이닝 니키의 한복 출시가 트위터로 예고됩니다. 한국 서버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서버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였기 때문에 각국에 홍보가 되게 됩니다.

샤이닝 니키의 한복 일러스트

 

한복과 곤룡포를 입고 있는 샤이닝니키의 광고는 한국인 누가 봐도 명백한 한국의 복식이었는데요.


바로 전날 한복으로 격한 논쟁을 나누었던 한국과 중국의 트위터 유저들은 이 사건을 가지고 다시 싸워대기 시작합니다. 

다만 이번에는 전날 그냥 SNS 상에서 다투었던 것과는 다르게 중국의 네이버와 같은 웨이보 등에서 엄청나게 널리 퍼지면서 수많은 중국인들이 페이퍼 게임즈에 엄청난 양의 항의를 하게 됩니다.

심지어 중국인들은 그에 그치지 않고 한국 공식 트위터 계정에도 항의를 하게 됩니다.


11/4

페이퍼 게임즈는 중국 회사입니다. 그 말은 국가의 의견이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 것 정도는 알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중국이라는 나라는 생각보다 더 끔찍했습니다. 

페이퍼 게임즈는 중국 웨이보에 입장문을 게시하게 됩니다. 다른 곳은 없고 오직 웨이보에만 게시를 하게 됩니다. 그 내용을 한번 들여다보면

페이퍼게임즈의 웨이보 공지 번역본

 

이와 같이 하나의 중국 기업으로써 회사와 조국의 입장은 늘 일치한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 기업으로써의 책임과 사명을 적극적으로 다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이 말인즉슨 중국의 의견이 우리의 의견이고 정의와 양심보다는 그저 중국의 비위 맞춰주기만 따르겠다는 뜻이지요.

또한 심지어 한국 서버의 유저가 중국을 욕하면 채팅 금지, 계정 정지를 시키겠다고까지 발언합니다.


11/5

문제가 되었던 한복 의상들은 전량 폐기됩니다. 또한 오늘날까지도 한국의 복식에는 명나라의 양식이 많이 남아있다고 하며 중국을 모욕하는 메시지를 많이 받았고 조국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결국 서비스 종료를 한다며 공지를 올립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고 분노스러운 것은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를 안내한 후에도 일부 계정들은 여전히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을 여러 차례 쏟아내면서 결국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습니다.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언론과 행위를 단호히 배격하고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합니다.

라는 말도 안 되는 헛소리를 하며 한국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려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샤이닝 니키 구글 플레이스토어 평점


이러한 말도 안되는 행보를 보인 샤이닝 니키는 코로나 시대를 맞아 거의 적개심에 가깝게 중국을 혐오하게 된 여론과 중국의 선을 넘은 행보 등 자기 배에 칼을 꽂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기적이고 강압적인 행위 등은 중국 자본이 들어간 여러 미디어 등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중국 자본이 들어간 영화에서는 중요한 중국 배우가 반드시 나오고 얼마 전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신 챔피언 세라핀도 비슷한 행보를 걸었었죠.

정말 보기 안 좋게 보이는 이러한 행위는 중국이 대중문화를 통해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꾀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동북공정과 같은 행위를 이제는 문화 전반으로 실행하고 있는 것이죠.


샤이닝 니키 사건을 통해 조금 더 주의를 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이러한 일을 막을 수 있을지에 대해 한번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